아이콘 아이콘 아이콘 아이콘 아이콘 아이콘 TOP
About Us
아이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재, 해녀 아이콘
바다와 물질을 동경하며 바다의 삶을 살아가고 싶은 모든 분들께 추천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안녕하세요? 학교장 최재호입니다.

삼국사기에도 언급된 우리나라 해녀의 역사는 전 인류를 통틀어서 가장 오래된 문화입니다. 해방이후 1960년대에는 2만3만명까지 인구가 늘었다가 2019년도에는 제주도 기준으로 3600명 수준으로 급감하였습니다. 현재도 매년 200명씩 인구가 감소하고 있고 그나마 남은 해녀중 60대 이상이 무려 91.2% 라고 하니 지금이 아니면 더 이상 해녀의 문화를 보존하고 유지 계승하는 일이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다행히 최근 들어서 이 부분에 대한 관심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2015년 제1호 국가중요어업유산과 2016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2017년 국가무형문화재 지정에 이어 2023년 유엔의 세계중요농어업 유산으로 등록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국가 단위에서 문화유산으로 등록하고 보전하자는 구호만으로는 더 이상 명맥을 유지하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누군가가 나서서 실질적으로 실행하고, 체계적으로 교육해야 해녀/해남의 명맥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일에 많이 부족하지만 한국프리다이빙협회(KFA)가 나서서 한국해녀학교를 설립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정기적인 교육에 참여하여 해녀의 삶과 문화 등에 대해서 배울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컨텐츠이미지

한국 해녀학교 초대 교장

울진해양레포츠센터 센터장

한국 프리다이빙협회(KFA)

한국 플로빙협회 협회장(KPA)

갈라파고스 프리다이빙 대표

프리다이빙 전문 서적 출간

한국 해녀학교 가이드북 출간

수중 사진작가 & 사진전 개최

전 대기업 영업팀, 해외 마케팅 근무 이력

컨텐츠이미지
아이콘
모든 생명은 바다를 떠나서 단 하루도 살아갈 수 없다.
바다' 듣기만 해도 얼마나 설레는 단어인가?
바다소리가 고막을 두드리고 마침내
심장까지 울려와 내 인생 전체를 삼킨다.
그리고 우리는 바다에서 다시 태어난 인간이 된다.
아이콘
물질을 동경하며 바다의 삶을 살아가고 싶은 분들께 전하는 이야기
어른이 된후에야 깨달았다. 빛을 삼킨 하얀파도가 부서지는 바다 를 엔터로 삼고 밤하늘의 별을보면서 바다의 형광 플랑크톤과 함 께 다이빙하는것이 진정한 행복의 조각이라는것을! 더 큰 경험을 위해 지구의 70%인 바닷속에서 숨쉬고 바다의 속살을 온몸으로 보고교감하는일에 평생을 보내기로했다.우리민족에게너라 는 가치는 전통문화로서 전승되어야 하고, 세계인에게는 인류의 문화유산으로길이 보전되어야한다.
Location
아이콘 울진해양레포츠센터 아이콘
울진해양레포츠센터는 해녀&해남학교 운영을 위한 완벽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컨텐츠이미지
01.
실내 풀장
풀장교육
컨텐츠이미지
02.
강의실
이론수업
컨텐츠이미지
03.
숙식 & 숙박
숙소 및 식사 제공
컨텐츠이미지
04.
해양 & 선박
바다 교육